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정신분열병의 치료
그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기질적인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고 충분한 용량을 사용하여 뇌의 기능적인 이상을 회복시킨 후, 면담치료, 환경치료, 가족치료, 사회심리학적 치료를 병행하여 재발을 막고 사회적인 기능회복을 향상시키는 것이 기본적인 치료원칙입니다.  

일반인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으로 꺘仙갬  과연 인간의 정신이 바뀔 수 있는가 , 꺛ㅍ탄느  불치의 병이다. ,   정신과 약물은 위험하거나 중독성이 있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서 약물 치료를 할 경우 약 70%이상의 환자들이 명백한 회복을 보이며, 20%정도의 환자는 완전 회복되어 평생 재발 없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오해들로 인하여 정신과 치료를 받지 못하고 병이 만성화되면 망상, 환각, 충동적인 행동 등은 오히려 감소되고 무감정상태, 자폐증적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데, 이런 경우에는 약물에 대한 효과가 감소되어서 치료반응이 저조할 수밖에 없게 됩니다. 따라서 되도록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정신분열병의 약 1/4은 재발 없이 평생을 보내지만 70-80%는 약물을 중단한 경우에 1년 이내에 재발을 보입니다. 그러나 항정신병약물을 복용한 경우에는 그 재발률을 0-30%까지 낮출 수 있으므로, 약물의 중단은 반드시 전문가의 치료적인 계획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