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부신피질암
⊙ 부신피질암이란?
우리 몸에는 두 개의 부신(adrenal gland)이 있는데 상복부 후면 양쪽 콩팥 위에 모자처럼 씌워져 있습니다. 그 모양이 송편처럼 생겼는데 송편의 속에 해당하는 부신수질(adrenal medulla)과 그 껍질에 해당하는 부신피질(adrenal cortex)로 구성되어 있습니다.이 부신피질에 발생하는 암을 부신피질암이라고 합니다.

⊙ 부신피질암은 왜 생기나요?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아직 그 원인이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 부신피질암의 증상은?
부신피질 세포는 몇 가지 호르몬을 생산하여 우리 몸 각 부분이 원활히 제 기능을 하게 합니다. 부신피질 세포가 점차 암세포로 변화되면 호르몬을 과도하게 만들어 고혈압, 뼈의 약화, 당뇨병 등을 일으킵니다. 만약 남성 혹은 여성호르몬이 과도하게 생성되면 목소리의 남성화, 수염의 증가 혹은 성기나 유방의 확대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과도하게 호르몬을 만드는 암을 기능성 종양(functioning tumor)이라 하고 호르몬을 만들지 않는 암을 비기능성 종양(nonfunctioning tumor)이라 합니다.

⊙ 부신피질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부신신티그라피, CT스캔, 부신혈관조영, 선택적 정맥혈 채혈에 의한 호르몬 측정을 행하여, 부신에 종양이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면 수술을 하여 그 부신을 적출합니다. 그러나 부신암은 재발하는 수가 많고, 생명을 건지지 못하는 수도 있습니다.이 때문에 부신의 세포에 작용하는 mitotane(OP'-DDP)라는 약제를 사용하는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전신상태가 나쁘다든가 해서 수술할 수 없을 때에도 이 약제로 치료하는 수가 있습니다.

⊙ 생활 가이드
ACS(America Cancer Society)의 새로운 암 예방 지침:
대부분 식품은 식물성에서 선택하십시오. 매일 5가지 이상의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세요. 다른 식물성 식품 즉 빵, 시리얼, 쌀, 콩이나 이를 반죽해 만든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식생활을 이렇게 바꾸면 위암과 결장암 등 소화기계통과 호흡기계통 암을 막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고지방 식품, 특히 동물성 식품 섭취를 제한하십시오. 될 수 있으면 고기는 작고 얇은 것을 택하고, 기름에 튀긴 것을 피하고 구운 것을 택하십시오.
매일 최소한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하거나 활동을 하고 키에 맞는 체중을 유지하십시요. 활발하게 걷거나(시속 5∼6㎞로 3㎞가량) 조깅,수영, 집안일 등을 하십시오. 이와 같은 운동은 결장암과 직장암, 전립선암, 자궁암,유방암, 신장암 등의 위험을 막아줍니다.
알코올 섭취를 줄이십시오. 담배를 피우면서 술을 마시면 구강암, 식도암, 인후암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하루 두잔 술은 암의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부신이란 어떤 일을 하는 기관인가요?
A:부신은 양쪽 신장의 상단에 놓여 있는 내분비기관으로서 바깥부분의 피질과 속 부분의 수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신의 피질과 수질에서 각각 다른 호르몬이 나오며, 피질은 뇌하수체로부터 명령을 받고, 수질은 자율신경계로부터 명령을 받습니다. 
부신피질에서 나오는 호르몬으로서 코티솔(cortisol)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효소의 합성에 관여하고, 알도스테론(Aldosterone)은 신장의 원위세뇨관에 작용하여 Na 이온과 물을 재흡수하여 체액과 전해질의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부신 수질에서 나오는 호르몬은 카테콜아민으로서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