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설암
⊙ 설암이란?

구강암 중에 가장 많은 것으로서 환자는 중, 노년층에서 많은데, 20대에도 발생하는 수가 있습니다. 발생하기 쉬운 것은 혀 뒤쪽의 가장자리로부터 구강저(혀와 잇몸의 사이)에 이르는 부분인데, 혀의 윗면에 발생하는 일은 드뭅니다.


⊙ 설암은 왜 생기나요?

설암이 생기는 이유는 충치나 불완전한 의치에 의한 압박성 궤양, 백반증, 매독성 궤양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잘 맞지 않는 의치나 금속의 관, 충치의 뾰족한 가장자리 등의 자극이 그 원인으로 되기 쉽습니다.설암은 전체 암의 2-3% 정도이며,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정도 많고 남녀 모두 40-60세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발생부위는 혀의 양측면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그 다음이 혀의 하면에서 구강저에 걸쳐 생기며, 혀의 앞쪽 끝 부분, 혀의 뒷 쪽 부위 순으로 발생합니다. 혀는 해부학적으로 암의 전파 경로인 임파관이 서로 반대편으로 교차하고 있어 비교적 빨리 목부위와 턱 아래부분의 임파절로 전파되므로 예후가 나쁩니다.

⊙ 설암의 증상은? 

설암은 혀에 궤양을 만들고 통증이 심하며, 혀의 운동장애가 와서 식사와 말을 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세포조직이 괴사 되면서 불쾌한 입냄새가 풍기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침윤성의 암 결절이 생기고 주위와의 경계가 명확하지만 암이 커짐에 따라 주위로 침윤이 진행되어 경계가 불명확해 집니다.

감별을 요하는 것은 만성 매독성 궤양, 결핵성 궤양, 유두종, 백반증, 압박성 궤양 등이며, 설암이 의심될 때는 즉시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설암으로 될 가능성이 있는 백반증 등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설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외과적으로 암의 발생부위를 절제해 주는 것과 방사선치료를 하는 두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는 종양의 크기 및 범위, 그 위치에 따라 병변을 절제하고 진행된 경우에는 하악골과 경부의 임파절까지 일부 절제하는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는 X-선, 코발트(Co60)를 바깥에서 조사하거나, 종양 주위에 삽입하여 직접 조사합니다. 그러나 방사선치료는 부위에 따라 치료 결과에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치료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설암이 조기에 다른 곳으로 전이하므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잘 맞지 않는 의치로 혀가 상하거나, 혀의 측면에 궤양이나 하얀색의 백반증이 보이면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 생활 가이드

잘 맞지 않는 의치나 금속의 관, 충치의 뾰족한 가장자리 등의 자극이 그 원인으로 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잘 맞지 않는 의치로 혀가 상하거나, 혀의 측면에 궤양이나 하얀 색의 백반증이 보이면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구강 위생을 청결히 하도록 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2번 정도 이를 닦고 정기검진을 받습니다. 금연을 하도록 하고 운동이나 자전거를 탈 때 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헬멧을 착용합니다.염증을 악화시키는 음식물을 삼가고 상처가 회복되는 동안 가능한 한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균형 잡힌 식이요법을 합니다. 통증을 줄이기 위해 음료를 마실 때에는 빨대를 이용하도록 합니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 어떤 경우에 설암이 잘 걸리나요?
A : 설암이 생기는 이유는 충치나 불완전한 의치에 의한 압박성 궤양, 백반증, 매독성 궤양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잘 맞지 않는 의치나 금속의 관, 충치의 뾰족한 가장자리 등의 자극이 그 원인으로 되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잘 맞지 않는 의치로 혀가 상하거나, 혀의 측면에 궤양이나 하얀 색의 백반증이 보이면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