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방사선종양학과

진료과

방사선종양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기저세포암
⊙ 기저세포암이란?

피부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의 일종으로 일반적으로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잘 일어나지 않으며, 전 피부암의 약 65% 를 차지합니다.

⊙ 기저세포암은 왜 생기나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햇빛이며 발암 파장은 290-340㎚에 속합니다. 백인이 유색인보다 많이 발생하며, 특히 푸른 눈을 가진 앵글로 색슨족에서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X-선 이나 다른 방사성 물질에 많이 노출되는 의사, 방사선 기사 등에 발병률이 높고, 뜨거운 차 나 화상이 변성을 일으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 궤양이나 납, 비소 등의 화학 물질, 만성 염증성 질환 및 만성 기계 자극 등에 의해 유발될 수 있으며, 광선 각화증, 홍반성 루푸스, 3기 매독 등의 암 전구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기저세포암의 증상은?

여러 가지 임상형이 있으나 가장 흔한 형은 결절 궤양성 기저 세포암이며, 이것은 거의 자 각 증상이 없고 약 80% 이상이 얼굴, 특히 코에 발생하게 되며, 원칙적으로 점막, 손바닥, 발바닥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비소가 원인 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색소 침착이 있는 색소 성 기저 세포암, 서서히 커지며 갉아 먹은 듯한 모양의 다발성인 잠식성 궤양도 있습니다.

건선과 비슷하며 표면이 편평하고 궤양 형성이 없는 표재성 기저 세포암은 비소의 장기 복 용이나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에게서 방사선 피부염이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에 반상경피종양 기저 세포암과 반흔성 기저 세포암도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 기저세포암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환자의 연령, 성별, 병변의 크기, 발생 부위, 형태 등이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인자가 되며, 여러 치료법 중 어느 것이 모든 병변에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의사와 상담하여 추천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즉 각각의 유형별로도 유효한 치료법이 다르고, 완전한 치료를 하면서 미용적인 것도 고려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에는 단순 절제, 이온화 방사선 치료, 전기적 외과술, 화학적 외과술, 냉동 외과술, 레이저 요법 등이 있습니다. 다른 장기로의 전이는 매우 드물지만 최근에는 약간씩 보고 되고 있으며, 주로 림프절이나 폐, 간, 뼈로 전이됩니다. 만약 전이가 일어나면 평균 수명은 10개월 정도로 예후는 불량하 며, 부적절한 치료에 의해 재발하게 되면 4-12 개월 사이에 발생합니다.

⊙ 생활 가이드

예방법: 피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광의 노출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반드시 썬크림(일광차단 지수 SPF 15 이상)과 썬글라스를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 이것이 궁금해요 (FAQ)

Q: 피부암은 유전되나요?

A: 피부암의 종류는 상당히 많은데 대개는 확실한 유전여부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만 거의 유전되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콘텐츠 담당자 :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