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어지럼증 클리닉
대표 질환 : 이석증,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기립성어지럼증, 중추혈관기원어지럼증 등
진료 일정 : 매주 목요일 오전
문의 : 을지대학병원 신경과 042) 611-3241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이 참 많습니다. 많은 환자 수 만큼이나 다양한 원인이 어지럼증을 유발하는데 환자들이 호소하는 어지럼증의 원인을 찾아야 올바른 치료가 가능합니다. 
크게 중추성 어지럼증과 말초성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는데 환자는 주변이 빙빙 도는 느낌의 어지럼증(현훈) 또는 주관적으로 느끼는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또한 증상이 경한 경우 울렁거림을 느끼는 정도이나 심한 경우 차멀미 하듯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일어설 때만 순간 느끼는 현기증을 어지럽다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어지럼증이 실신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어지럼증과 함께 팔, 다리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몸 균형 잡기가 힘들거나 힘이 빠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등 다양한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어지럼증 증상과 원인이 있기 때문에 어지럼증 치료의 첫 단계는 정확한 원인 진단입니다. 신경과 어지럼증 클리닉에서는 환자의 병력 청취과 신경검사 및 여러 추가 검사를 통해 어지럼증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하여 어지럼증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고통을 덜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주요 질환


어지럼증은 세반고리관과 이석기관 및 전정신경 이상에서 기인하는 말초성 어지럼증과 뇌간의 전정신경핵 및 전정신경로 이상으로 기인하는 중추성 현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석증은 흔히 알려져 있는 말초성 어지럼증 중 하나로 내이의 타원낭 또는 구형낭 내 이석 부스러기가 반고리관 안으로 들어가 반고리관 내 림프액의 비정상적인 흐름을 만들어 이로인해 심한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병으로 반고리관은 한쪽에 3개씩 좌, 우 총 6개가 있어 이석 부스러기 흐름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유발되는 반고리관 방향과 위치를 찾아 각 반고리관에 맞는 교정방법을 택해 치료해야 합니다. 

미로나 전정달팽이신경 병변 또한 말초성 어지럼 원인으로 청력소실, 이명, 귀의 통증이나 압력감 등을 동반하며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 역시 빈번한 말초성 어지럼 질환으로 한쪽 전정계의 갑작스런 기능 상실 때문에 나타나는데 이질환 역시 갑자기 나타나는 어지럼증과 함께 구토와 안진을 보이며 수 일정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일 것으로 생각하며 급성기 전정기능검사에서도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액요법이나 전정억제제, 스테로이드 등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뇌간 허혈이나 경색, 편두통, 다발성경화증, 종양 등은 중추성 어지럼을 유발하는 흔한 원인들로 대부분 두통,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 사지의 조화운동불능, 어지러움 정도로 설명되지 않는 심한 보행장애, 마비나 진전, 감각이상, 복시, 편측 반맹, 안면근육 마비나 감각이상 등 여러 다른 신경이상 증상을 동반합니다. 

일반적인 움직임에서는 어지럼증이 유발되지 않으나 오랜 시간 앉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때만 순간적으로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기능이상으로 나타나는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할 수 있는데 당뇨, 만성알코올중독, 고혈압 또는 전립선 관련 약물, 아밀로이드증, 매독 등이 유발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아무런 원인 없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아 유발 요인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자세 변화에 따른 혈압 저하를 확인하여 진단하는데 기립성 저혈압으로 확인되면 유발 요인을 피하고, 적절한 염분과 수분 섭취가 필요하며 급격하게 일어나는 습관을 피하고 압박스타킹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호전이 없는 경우 약물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중추성 어지럼증과 말초성 어지럼증은 치료 방법이 다르며 예후나 장애 정도 등 또한 차이를 보여 두 어지럼 형태를 감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세한 병력 청취, 신경 검사와 함께 여러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 후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치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첨단 장비


비디오 안진 검사 (Video Frenzel nystagmography, video oculography) 

머리가 움직이면 반고리관에서 내림프액 흐름이 생기고 흐름의 방향에 따라 특정 반고리관 전정신경이 흥분되는데 이렇게 흥분된 전정신경은 특정한 방향으로 안구를 움직이게 만드는 신경들을 자극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상적인 신호의 흐름이 깨지거나 항진되는 경우 머리의 움직임이 안구의 비정상적인 운동을 만들어 내는데 이러한 안구의 움직임을 비정상 안진이라고 합니다. 비정상 안진이 나타나면 머리 움직임에 눈이 적절히 반응하지 못해 시야가 흔들리거나 빙빙 도는 것같이 보이는데 이러한 안구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장비입니다. 
빛을 차단하는 고글을 착용하고 자세를 변경하면 두위변화에 따라 유발되는 안진 유무 및 변화를 측정하게 되는데 비디오카메라로 눈 운동을 녹화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픽셀을 모두 x, y, z축의 3차원 좌표로 변환하여 눈 운동을 실시간으로 정량화하여 기록하는 방법으로 홍채 무늬 형태 패턴을 인식하여 그 패턴이 동공 중심점을 기준으로 변하는 것을 계산하여 안구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정량화 하므로 안구의 수평, 수직, 회선의 3차원 운동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 담당 전문의   :   김도형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