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신경과

진료과

신경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클리닉 안내

인지기능 클리닉
대표 질환 : 경도인지기능장애, 퇴행성치매, 혈관성치매, 파킨슨 증후군
진료 일정 : 수요일 오후
문의 : 042-611-3441

 사람의 신체나 지적 기능의 민첩함은 젊은 시절 최고조에 이르지만, 나이가 들면서 지혜와 너그러움을 얻습니다. 그런데 뇌에 이상단백질이 침착하거나, 뇌졸중, 외상, 음주 등으로 인하여 뇌 손상이 발생하면, 인지기능의 장애와 신체장애가 생깁니다. 인지기능의 장애로 기억력이 떨어지거나 길을 잃는다든지, 타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계산이 어려워지거나, 판단력이나 융통성 저하, 성격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신체장애로는 보행 문제, 행동이 느려지거나, 삼킴이나 발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인지기능 클리닉에서는 자세한 병력을 청취하고, 신경학적 검사, 뇌 영상 검사, 혈액 검사, 인지기능 평가 등의 세밀한 검사를 통하여 치매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치매라고 한다면 어떠한 종류의 치매인지, 원인 질환을 감별합니다. 다루어지는 대표적 질환들로는 주관적인지기능저하, 경도인지기능장애, 알츠하이머치매, 혈관성치매, 루이체치매, 전두측두치매, 파킨슨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그 밖에 인지기능 장애를 호소하고 내원한 환자들에서 술과 관련된 치매, 반복되는 복합부분발작, 간성혼수 뿐만 아니라 아급성뇌출혈이나 뇌종양도 인지기능 장애를 호소하여 신경과를 방문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인지기능 클리닉은 환자의 인지기능 장애 원인을 찾아서 환자 개인에 맞는 예방과 치료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자세한 면담과 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손상된 인지기능과 남아 있는 인지기능을 확인하고, 원인질환이 가역적이면 원인질환을 치료하고, 만약 가역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남아 있는 기능을 되도록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환자와 보호자를 교육, 상담하고 있습니다.


▣ 주요 질환

주관적인지기능저하
경도인지기능장애
알츠하이머치매
혈관성치매
루이체치매
전두측두치매
파킨슨 증후군 (파킨슨병치매, 진행성핵상마비, 피질기저핵증후군, 수두증, 약물 등)
술과 관련된 치매 (베르니케-코르사코프 증후군, 알콜성 치매, 간성혼수)
저산소증, 뇌 감염, 자가면역과 관련된 치매


▣ 최첨단 장비

1. 3T-MRI (뇌자기공명영상): 구조적 뇌 이상소견을 발견하기 위한 검사로 뇌경색, 뇌출혈, 뇌종양, 수두증, 염증성 질환 등을 발견하고, 뇌 위축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2. F-18 FDG Brain PET/CT (뇌양전자방출단층촬영): 뇌 기능적 이상을 진단하기 위한 검사로 당 소모를 활발히 하고 있는 뇌 부위는 붉게, 당 소모가 저하된 부위는 푸르게 관찰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는 뇌 뒤편 측두엽과 두접엽에서, 전두측두치매 환자는 뇌 앞쪽에서의 대사저하를 보이며, 루이체 치매의 경우는 후두엽에서의 대사저하가 관찰됩니다.

3. F-18 Florbetaben (플로르베타벤 양전자방출촬영): 예전에는 부검을 통해서만 병리 소견을 얻어서 알츠하이머 치매를 확진할 수 있었으나 최근 분자영상을 통하여 뇌에 침착하는 이상단백질을 찾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F-18 Florbetaben를 통해 뇌 안의 아밀로이드가 침착하였는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 담당 전문의   :   윤수진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