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헬리코박터 그리고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이야기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과 같이 궤양이라는 것은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과 점막 아래 근육층이 결손된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소화기 궤양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많은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elicobacter pylori) 균의 감염입니다. 위궤양의 75-85%, 십이지장궤양의 95-100%이 이러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은 사람의 위 점막에 감염되는 세균의 일종입니다. 헬리코박터 균은 위나 십이지장 점막에서 국소적으로 염증 반응을 유발하고 그 결과, 궤양이나 위염, 십이지장염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헬리코박터 균이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을 일으키는 기전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점막을 손상시키고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 궤양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어 있는 궤양 환자에서 이 균을 박멸하는 치료(제균치료)를 하면 궤양의 재발율을 현저히 낮출 수 있어 제균 치료만이 이러한 궤양을 완치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제균치료를 하지 않고 궤양만 치료하는 경우 십이지장 궤양의 재발율은 70-80%지만, 제균 치료를 하는 경우 재발율은 15%미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른 위산 분비 억제제나 궤양 치료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항생제를 이용한 제균치료만으로 궤양이 치료되는 것으로 보아 소화기 궤양에 이 균이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더욱 강력하게 시사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의 감염을 진단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내시경 검사를 통한 조직검사 입니다. 물론 혈청(혈액)내에 존재하는 헬리코박터 균에 대한 항체 검사를 통하여도 진단할 수 있으며, 요소호기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되어도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이 균이 위염이나 십이지장염, 또는 궤양을 유발한 경우 이에 따른 증상은 있을 수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에 감염된 사람은 감염되지 않은 사람에 비해 6배 가량 궤양이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균의 제균치료는 몇 가지 종류의 항생제(보통은 2가지 이상)와 강력한 위산 분비 억제제를 함께 사용하여 하게 됩니다. 보통 치료 기간은 7일~10일이며, 이와 같이 치료하는 경우 제균율(균을 박멸할 수 있는 가능성)은 90% 이상입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