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수면 장애] 영아산통(three months colic)

어린 아기가 심하게 울면 엄마도 아빠도 당황합니다. 고민끝에 병원 응급실에 달려가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쌔근쌔근 잠을 자서 응급실에서 핀잔을 듣기도 합니다. 초보 엄마는 우는 아이를 쳐다보다 아기와 같이 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는 아이는 얼굴이 파랗게 될 정도이고 배에는 힘을 잔뜩 주고 주먹을 꽉 진 체로 진이 다 빠져야 그치기도 합니다. 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 계속 울다가 밤을 새기도 합니다. 먹을 것을 주어도 안 먹고 우유병도 빨지 않으려고 버팅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개 생후 1-2주부터 시작해서 3-4개월이 지나기 전에 없어집니다. 물론 금방 좋아지는 아기도 있습니다.

 

영아산통은 특별한 진단을 붙일 수 없을 때 붙이는 진단이기도 합니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를 추정할 수 있지만 아직은 이것이 원인이다라고 딱 꼬집어 말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개의 경우 첫 번째 아이에게 잘 생기며 흔히 우유 알레르기를 말하는 엄마들이 많은데 그것이 원인이 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추정되는 원인으로는 배가 고프거나 또는 너무 많이 먹었거나 아기가 많이 힘들 때나 우유병을 잘못 먹여 공기를 많이 먹였을 때나 체질적으로 긴장성이 높은 아기나 가족관계가 불안정하거나 부부싸움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잘 생기고 주위가 소란하고 어지러운 경우도 잘 생깁니다.

 

영아 산통과 유사한 증상을 나타내는 병은 많습니다. 그리고 간혹은 위험한 병과도 구분이 안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엄마가 보기에 별다른 이상이 없이 운다고 영아 산통의 진단을 함부로 붙여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영아 산통이 있는 아기도 다른 병이 겹칠 수 있으므로 아기가 힘들어하면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다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1. 함부로 약을 먹이지 마세요. 약은 영아 산통의 치료에 큰 도움은 주지 못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몇 가지 도움이 되는 약을 처방 받을 수 있으니 소아과 의사에게 상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기가 울면 안아 주고 얼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불안해하지 말고 당황하지도 말고 평온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아기들에게 위안이 됩니다. 아기랑 같이 울면 안됩니다.

 

3. 따뜻한 물을 좀 주거나 공갈 젖꼭지를 빠는 것도 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배가 고파서 빨려고 하는 아기들에게는 먹을 것을 좀 주는 것도 좋습니다.

 

4. 트림을 안한 것 같으면 트림을 시키고 젖을 먹은 후에도 트림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5. 배에 따뜻한 물병이나 물주머니를 대 주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다리를 좀 구부려 주고 배를 문질러 주는 것도 좋습니다.

7. 공기를 덜 먹이도록 깊게 우유병 꼭지는 빨리고 우유병 꼭지의 구멍이 적당한가 확인합니다. 눕혀서 먹이지 말고 안고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8. 아기를 기분 좋게 해 봅시다. 옷을 약간 느슨하게 해주고 끼이거나 배기는 것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기저귀가 젖으면 바로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9. 주위 환경을 개선합시다. 조용하고 쾌적하게, 온도는 너무 덮지 않게, 소란한 것을 다 끄고 고요한 음악을 틀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이 도움이 안될 때는 바로 끄도록 합시다. 어떤 아기들에게는 조용한 음악도 소음이 될 수 있습니다. TV는 끄는 것이 좋습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