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방광염 이야기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다른 말로는 요로 감염증이라고도 합니다. 요로 기관에는 한 쌍의 신장과 요관, 한 개의 방광과 요도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심한 경우 염증이 그 위쪽으로 확산되어 신장에도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를 신우신염이라고 합니다. 

요로 기관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진 노폐물을 배설하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혈액으로부터 노폐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 신장이고,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방광으로 흘러가게 하는 길이 요관이며, 방광은 우리가 소변을 볼 때까지 소변을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염은 30-50세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남성도 50세가 넘게 되면 전립선 비대 때문에 소변 배출에 문제가 생기면서 요로 감염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남성에서는 50세 이전에 요로 감염이 생기는 일이 매우 드뭅니다. 

방광염이 생겼다고 해서 모두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방광염이 생긴 대부분 사람에서는 소변이 매우 급한 느낌이 들거나 소변을 보는 동안 타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적은 양의 소변을 자주 보게 되고 혈뇨나 매우 탁한 소변을 보고 아랫배가 무지근한 느낌이 들며 때에 따라서는 미열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광염의 원인 

요로 감염은 외부로부터 요로 기관(요도)을 통해 세균이 침투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물론 우리 몸의 요로 기관은 이러한 미생물의 침입을 방어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소변 자체도 세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상황은 우리 몸에 이러한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도록 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허니문 방광염이라고 부르는 방광염은 여성에서 성 관계 후 발생하는 방광염으로 성 관계 시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생깁니다. 그러나 성적으로 활발한 여성이 아니라 하더라도 이러한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여성의 요도가 항문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는 해부학적 특징 때문입니다. 방광염 원인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세균은 대장균입니다.

방광염이 잘 생길 수 있는 위험요인

어떤 사람에서는 다른 사람들 보다 방광염에 훨씬 더 잘 걸리고 자주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가 그러한데 여성의 20%는 일생에 한번쯤 방광염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여성의 해부학적인 구조 때문인데 그러한 요인과 함께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아 세균이 더 쉽게 침입할 수 있다는 이유도 들 수 있습니다. 성적으로 한참 활발한 여성에서는 방광염이 더 잘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성 관계 중 요도를 통해 세균 침입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 시와 같이 호르몬의 변화가 방광염의 위험을 증가시키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전립선 비대나 요로 결석과 같이 소변 배출을 막는 경우나 당뇨병과 같이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변화시키는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요로 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언제 병원을 찾아야 하나? 

만약 방광염의 증상이 의심된다면 될 수 있는 한 빨리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때 방광염이 충분히 의심된다면 의사는 세균이나 적혈구, 백혈구(염증세포) 등이 소변에서 검출되는 지 보기 위해 소변 검사를 하자고 할 것입니다. 

방광염을 적절한 시기에 제대로 치료해 주지 않는 경우 드물기는 하지만 신우신염이 발생하거나 신우신염으로 인해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

방광염에는 항생제 치료가 첫 번째 치료 방법이 되겠습니다. 어떤 항생제를 얼만큼의 기간 동안 사용할 것인지는 개개인의 건강 상태나 소변 검사에서 발견된 세균을 보고 결정하게 됩니다.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 의사는 항생제나 다른 약물에 대한 부작용이나 알러지가 있는 지 확인하게 되는데 이는 의사가 적절한 항생제를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항생제 치료를 하면 수 일 내에 증상이 좋아지게 됩니다. 항생제 치료는 방광염의 정도에 따라 3일에서 7일까지 지속하도록 하는데, 몇 일 동안 항생제를 복용하든 의사가 지시한대로의 기간동안 항생제를 복용해주는 것이 세균을 완전히 박멸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치료 후 다시 방광염이 재발하게 되면 의사는 좀더 긴 기간 동안 항생제를 복용하도록 하거나 또는 방광염의 원인이 요로 기관의 이상에 기인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비뇨기과나 신장 내과에서 검사를 받도록 할 것입니다. 만약 방광염의 원인이 요로 기관의 이상에 기인한 것이 아니라면 성 관계 후 항생제를 한번씩 복용하는 방법이 방광염 재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방광염으로 통증이 있을 때는 배에 따듯한 핫 팩을 해주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