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비만 이야기
비만이란 단순히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 몸의 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지나치게 많은 양의 지방이 신체 여러 부위에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섭취하는 칼로리가 신체 활동이나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더 많아, 남는 잉여 부분이 중성지방의 형태로 지방 조직에 과잉 축적되는 것인데, 이 역시 영양의 불균형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비만은 우리 몸의 체형을 밉게 할 뿐 아니라, 몸이 둔해짐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불편감을 유발하고, 생활에 능률을 떨어뜨리며,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생리적 기능도 떨어뜨리게 됩니다. 

비만증의 치료는 물론이려니와, 관리의 기본 원칙은 꾸준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인데, 이러한 방법 등은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여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습니다. 또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행동 교정도 매우 중요한데, 비만 크리닉에서는 이러한 식이요법이나 운동요법, 행동 교정에 대한 것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되고, 비만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적절한 약물요법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비만증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이 되는 행동 수정방법 등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어떤 경우에 음식을 먹게 되는지, 군것질은 언제 하게 되는지 스스로 파악해서 그러한 상황을 스스로 피하도록 합니다(예를 들어, 모임 등)

2) 음식물이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배고픔과 상관없이 무의식적으로 먹게 될 수 있습니다)

3) 과자류를 포함한 군것질 거리를 가능한 집안에 두지 않도록 하십시오.

4) 텔레비젼 시청이나 독서, 라디오를 듣거나 신문을 보거나 공부를 하면서 먹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무의식적으로 많이 먹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나 간식을 먹을 때는 반드시 식탁에 앉아 먹는 행위만 하도록 합니다.

5) 아무리 간단한 음식을 먹는다 하더라도 완전한 준비를 하고 격식을 갖춘 후 먹는 습관을 들입니다(예를 들어, 우유를 마실 때, 우유를 컵에 따라 식탁에 가져다 놓고 우유팩을 냉장고에 넣은 뒤, 식탁에 앉아 우유를 마시고 컵을 씻은 후 찬장에 접어 넣는다).

6) 매 한 입마다  가능한 오래 음식물을 씹은 후 삼키도록 합니다(빨리 드시지 마십시오. 포만감을 느끼기도 전에 과식을 하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7) 운동 후에는 보리차나 생수 등만 마시고, 음식물을 먹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8) 동일한 음식 재료라 하더라도 조리 방법에 따라 열량이 차이 나므로, 열량이 가장 적게 나올 수 있는 조리 방법을 선택합니다(예를 들어, 감자튀김보다는 찐 감자).

9) 배가 부를 때, 또는 공복감이 없을 때 쇼핑을 하도록 하고, 식품은 항상 먼저 목록을 작성하여 그 목록에 따라 구입하도록 합니다.

10) 인스턴트식품이나 조리가 아주 간단한 음식물은 가능한 줄이고, 음식 재로를 직접 구입하여 직접 조리하여 먹도록 합니다.

11) 차량을 이용하는 것 보다 가능한 걷도록 합니다(출퇴근 시, 목적지 보다 한 정거장 전에 내려서 걸어보십시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