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위식도역류 질환 이야기
보통 과식을 한 후 편한 의자에 기대고 앉아 있으면 가슴 한복판에 쓰리거나 타는 듯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위-식도 역류 질환입니다. 보통 성인의 10% 가량에서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데, 이때 신맛이 느껴지거나 음식물이 올라오는 것(역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는 위 안에 위산이나 담즙이 식도를 통해 역류되면서 식도를 자극하거나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데 이것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정상적으로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부위에는 괄약근이 있어 이것에 의해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되지 않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괄약근이 비정상적으로 느슨해 있거나 약해져 있으면 위산이 거꾸로 역류되면서 가슴에 타는 듯한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에서 이와 같은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은 식이습관을 바꾸거나 제산제, 그리고 체중조절을 함으로써 조절할 수 있으나, 증상이 아주 심하거나 이러한 방법들이 효과가 없을 땐 의사와 상담을 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여야 합니다. 

◇ 위-식도 역류 질환의 증상

앞가슴 바로 뒤쪽으로 타는 듯한 증상을 느끼게 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1) 가슴의 통증
2) 연하곤란(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3) 기침, 천명(호흡을 할 때 쌕쌕거리는 숨소리), 천식, 목이 쉼, 목구멍의 통증
4) 혈액이 섞인 위액의 역류
5) 흑색의 대변

◇ 위-식도 역류성 질환의 원인

이 질환은 식도와 위가 연결되는 부위에 밴드처럼 생긴 근육 즉, 괄약근이 느슨하거나 이완되어 음식물이나 위액이 위로부터 식도 쪽으로 역류되면서 일어납니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몸을 구부리거나 누운 상태에서 잘 일어나며, 심한 경우에는 서 있는 자세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서도 괄약근이 느슨해질 수 있습니다.

1) 기름진 음식
2) 초콜릿, 카페인, 양파, 매운 음식, 박하, 일부 약물들
3) 알코올
4) 과식
5) 식사 후 곧바로 눕는 경우
6) 신경안정제 복용
7) 쎄오필린(theophylline)과 같은 천식 약물

◇ 위험 요인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들은 모두 위-식도 역류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 비만 
비만은 위와 횡경막에 과도한 압력을 주기 때문에 식도로 위액이 역류되기 쉽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매우 기름진 음식을 먹는 경우도 이와 유사한 효과로 역류를 유발합니다.

2) 횡경막 탈장
횡경막 탈장은 위가 흉곽 내로 올라가 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만약 그 정도가 심하다면 위-식도 역류는 더욱더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임신
임신을 하게 되면 커진 자궁에 의해 위가 압박되고, 임신에 의해 프로제스테론이라는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호르몬은 근육 뿐 아니라 식도 하부의 괄약근도 이완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위-식도 역류가 더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당뇨병과 같이 자율신경계 기능 부전에 의한 위 정체(위에서 음식물이 그 하부 쪽의 장으로 잘 내려가지 않는 현상)나 궤양성 질환에 의한 위-십이지장 변형 등이 있는 경우에도 위-식도 역류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어떤 때 진찰을 받아야 할까?

대부분의 위-식도 역류 증상은 경미하지만 그 정도가 심하거나 잦을 때에는 이러한 증상을 가볍게 넘기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위-식도 역류질환은 식도염을 유발하고 그로 인한 반흔(흉터)을 남기며, 그로 인하여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심한 가슴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랜 기간의 위산 역류로 식도의 상피세포가 변형되어 바렛 식도(Barrett's esophagus)라는 병변으로 전환될 수 있는데, 이러한 바렛 식도는 식도암으로 진행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1) 가슴의 타는 듯한 통증이 일주일에 수차례 반복되는 경우
2) 제산제를 복용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즉 제산제를 먹는 순간에만 증상이 잠깐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경우)
3) 밤에 자다가 가슴의 통증 때문에 일어나게 되는 경우

또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좀더 적극적인 내과적 치료나 때에 따라 외과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처방 약을 복용하고 있는 중에도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2)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경우
3) 혈액이 역류되는 경우
4) 흑색 변을 보는 경우
5)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 위-식도 역류 질환의 진단은 어떠한 방법으로?

위-식도 역류질환이 의심되어 적극적인 내과 치료를 받고 있으나 이러한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바륨(barium)을 이용한 식도 엑스선 촬영이나 내시경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위-식도 역류 질환의 치료는 어떻게?

일반적으로 위-식도 역류<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