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가정의학과

진료과

가정의학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관절염 환자에서 운동방법

관절염 환자에서의 운동 방법

관절에 급성염증이 있을 때는 우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고 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그러나 장기간 전혀 운동을 하지 않으면 관절이 강직되고 근육이 위축되므로 운동능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 운동의 효과 >

 

1) 운동을 하면 연골 조직의 안팎으로 활액이 잘 흘러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2) 관절의 운동 범위를 넓혀주며, 관절의 유연성을 높여줍니다.

3) 관절의 변형을 예방해줍니다.

4)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5) 수면을 돕고 정신적인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 관절염에 좋은 운동 >

 

1. 걷기

 

초기에는 호흡이 편안할 정도의 강도로 15-30분간 운동을 하고, 어느 정도 적응이 되면 운동 강도와 시간을 점차 증가시켜 30-60분 정도의 속보나 가벼운 조깅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무릎, 발목, 둔부 등에 문제가 있다면 걷는 운동은 적합하지 않으므로 주치의나 물리치료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운동으로 바꿉니다.

 

2. 수중운동

 

수중운동은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과 긴장이 적기 때문에 관절염 환자들이 부담없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수영 뿐만이 아니라, 물속에서 걷기, 스트레칭 등도 효과적입니다.

 

3. 자전거 타기

 

낮은 강도의 운동시간은 25분이 적당하며 주 3-4회 실시한 후 운동의 강도를 증가시켜 수 개월간 실시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걷기와 비슷한 효과가 있지만, 페달을 밟는 동안 체중을 받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과 긴장이 덜합니다. 그러므로 무릎이나 발목, 둔부 등에 문제가 있는 환자들은 걷기보다 자전거 타기가 알맞습니다.

 

4. 맨손체조

 

맨손체조는 관절의 운동범위를 증가시켜주는 운동으로 주 3ㅚ이상 다른 운동과 함께 하면 효과적입니다.

 

< 운동 시 주의사항 >

 

1) 자신의 상태에 맞는 적당한 운동과 강도를 의사와 상담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2) 운동을 하는 동안 신체 반응에 주의해야 하는데, 어지럽거나 호흡이 가빠지거나 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운동을 멈추고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3) 운동을 한 뒤 한 시간 이상 계속 힘이 든다면 지나치게 운동을 한 것이므로 운동의 양이나 강도를 줄여야 합니다.

4) 관절의 통증이 있는 급성 염증기에는 운동을 하지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