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아기의 대변

배내똥(태변)
태어난 지 하루 정도 되는 아기의 대변을 배내똥이라고 합니다. 배내똥의 색깔은 처음에는 검푸르고 매끄러우며 끈적 근적하고 차차 갈색에서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이틀이 지나도 대변 을 안 눌 때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의 대변
생후 1개월이내에 모유를 먹는 아기는 하루에도 여러 차례 대변을 눕니다. 심지어 수유 때 마다 대변을 누는 아기도 있습니다. 변의 색깔은 대체로 연 노란 빛을 띠며 풀이나 짙은 크림수프 같은 상태로서, 모유 먹는 아기의 대변은 결코 딱딱하지 않습니다.
생후 1-3 개월 정도 되면 대변을 보는 횟수가 점점 줄어듭니다. 하루나 이틀, 또는 그 이상의 간격을 두고 대변을 보는 아기도 생기며, 하루에 한 번은 대변을 보아야 한다고 믿는 어머니에게는 놀라운 일이지만, 아기만 건강하다면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의 대변은 3일 간격으로 나오더라도 여전히 부드럽습니다.

2-3일 만에 대변을 볼 때 아주 힘들어 하는 아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때도 대변은 역시 크림수프 상태이며 전혀 딱딱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대변이 너무 묽어서 항문을 제대로 자극을 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아기에게는 이유식을 조금 앞당겨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관장이나 좌약의 사용은 습관이 될 염려가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우유를 먹는 아기의 대변
우유를 먹는 아기는 처음에는 대변을 하루에 1회에서 4회 정도 보는 것이 보통인데 6회 까지 보는 아기도 이따금 있습니다. 대변보는 횟수는 자람에 따라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나 횟수보다 대변의 농도와 아기의 건강상태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우유를 먹는 아기의 대변은 점액 상태로 연 노란색이나 갈색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응고된 우유 덩어리가 섞여 나오는 수도 있으나, 아기의 기분이 좋고 체중도 잘 늘고 있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유를 먹는 아기에게 가장 흔히 생기는 문제는 대변이 굳어지기 쉽다는 점입니다.

 

평소와 다른 똥을 누었을 때
다른 아기와 비교해서 약간 다른 대변을 보더라도 순조롭게만 진행된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제는 갑자기 평소와 달라진 경우입니다. 지금까지 입자가 고르던 대변이 멍울진다거나 더 묽어지거나, 횟수가 많아진다면, 소화불량이나 가벼운 장 감염을 일으킨 것인지도 모릅니다. 물처럼 묽고, 횟수가 늘고, 색이 푸르스름하며, 냄새도 평소와 다르다면 증세가 가볍든 심하든 장 감염일 가능성이 있으며, 대변을 제때에 안 누고 더구나 대변이 평소보다 딱딱할 때는 감기에 걸렸거나, 목이 부었거나, 도는 다른 병의 시초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아플 때는 식욕이 떨어지기도 하지만 장의 운동도 느려집니다.

 

아기의 대변에 점액이 섞여 나올 때
아기가 설사를 하면 점액 섞인 대변을 누게 되는데 이것은 장에 염증이 생긴 증거입니다. 마찬 가지로 소화 불량일 때도 대변에 점액이 섞여 나오며, 또한 갓 태어난 아기나 감기에 걸린 아기의 호흡기관에서도 점액이 나오는 일이 있습니다.

 

피가 섞여 나올 때
아기대변의 바깥쪽에 한 두 줄기의 피가 묻어나오는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굳은 똥으로 인해 항문이 찢어져서 생기는 것이므로, 그다지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피가 많이 나올 때는 장의 기형이나, 심한 설사, 장 중첩증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빨리 의사에게 가야 합니다.

 

대변색이 이상한 경우
모유를 먹는 아이의 대변은 황색 또는 황금색이며, 우유를 먹는 아이의 대변은 담황색 또는 연한 갈색입니다. 아이가 대변을 누었을 때, 또는 누고 나서 잠시 후에 연한 초록색을 띄는 것은 정상적으로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은 황색인 담즙효소가 산화되어 초록색으로 변하기 때 문입니다.

 

1. 흑색 또는 흑갈색 변을 보이는 경우. (짜장면 색깔)
I. 태변: 생후 수일내의 아이의 변.
ii. 혈액을 들어 마신 경우 : 코피 또는 위장 상부의 출혈.
iii. 설사 : 설사 때문에 젖을 먹이지 않고 보리차만 먹인 경우.
iv. 약물 복용시.
* 대변이 짜장면 색깔처럼 보이면 응급 질환인 위, 장 출혈이 강력히 의심되므로 소아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이상하게 연한 색의 대변을 보이는 경우
I. 폐쇄성 황달.
ii. 지방 변.
iii. 약물 복용시.
* 아이가 황달이 오래 지속되면서 대변 색깔이 연하게 회색 계통으로 나타나면 선천성 질환인 담도 폐쇄증이 의심되므로 반드시 소아과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적색변을 보이는 경우
I. 혈변 : 장 하부에서 출혈.
ii. 음식물 : 붉은 젤라틴 등
iii. 약물 복용시.
* 적색 변을 보이는 경우는 장 하부 출혈을 의심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