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아기의 발달과정] 6-7개월

1.대부분의 아기들은 잠을 자면서도 몸을 뒤척이고, 반듯이 누워 자다가 엎드리는 등 마음 내키는 대로 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기는 것도 이제는 능숙해서 집안 구석구석을 돌아다닙니다. 경우에 따라서 기는 단계를 거치지 않고 앉기도 한다. 또 어떤 아기는 앉지는 못해도 뭔가를 붙들고 일어서려고 노력합니다. 발달순서의 혼란은 아기들에게 흔히 있는 일이기 때문에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2.7개월이 끝날 무렵에는 앉는 자세도 대개 완성됩니다. 두 손을 바닥에 떼고 앉은 채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것입니다. 아기가 자유스럽게 기고 앉을 때는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합니다.

 

3.감정의 표현도 풍부해집니다. 이 시기에는 기쁘다, 슬프다, 화가 난다, 두렵다, 좋다, 싫다, 재미있다, 지친다. 졸립다 등의 복잡하고 폭 넓은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엄마의 말을 따라하고 입을 오물거리며 아, 우, 에 같은 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4.엄마와 다른 사람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까꿍 하고 놀아주면 반응을 보입니다. 또한 어머니와만 단둘이 지낸 아기라면 낯가림이 유달리 심해져서 낯선 사람을 경계하고, 처음 보는 사람은 보기만 해도 울음을 터뜨립니다. 낯가림이 유별나게 심한 아기에게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