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아이가 노랗게 되었네요

신생아는 정상적으로 출생 후 3일정도 지나면 노래집니다. 신생아 황달이라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10일정도 지나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노랗게 되는 경우가 있어 그냥 두면 뇌성마비를 일으키는 무서운 상황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우선 생후 24-36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황달은 응급상황으로 큰 병원에 가야 합니다. 둘째로 급격히 황달이 심해지는 경우에도 응급상황이 됩니다. 의학적으로는 아기를 노랗게 만드는 빌리루빈의 수치가 하루에 5mg/dl이상 올라가면 병적이라 하지만 집에서는 측정을 할 수 없으므로 육안적으로 갑자기 황달이 심해지면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셋째로는 2주 이상 황달이 계속되는 경우에도 병적인 상황입니다. 넷째로는 황달이 아기의 배밑까지 와 있는 경우는 빌리루빈 수치가 높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 가야합니다.
이 모든 것을 부모님들이 정확히 판단하기 어려우므로 잘 모르실 겁니다. 황달이 좀 있다 싶으면 소아과 의사에게 가시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신생아 황달의 원인 및 진단

 

1. 생리적 황달

신생아들은 정상인 경우에도 황달이 생기는 경우가 흔합니다. 정상인 신생아에서 생기는 황달을 생리적 황달이라고 부르는데 대개 태어난지 24시간이 지나서 생기며 3일째에 가장 심하고 2주경에는 사라집니다.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은 대개 피의 적혈구에서 나오는데 신생아의 경우는 적혈구가 연약해서 잘 깨져 빌리루빈이 많이 만들어지고, 만들어진 빌리루빈은 간에서 제거가 되는데 신생아는 간의 기능이 미약해 빌리루빈을 잘 제거하지 못하고, 빌리루빈을 체외로 배출하는 기능 또한 미약해서 신생아는 정상인 경우에도 황달이 잘 생깁니다.

 

2. 모유 황달

모유를 먹는 아기는 흔히 황달이 10일 이상 오래가고 심한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모유를 2-3일정도 일시적으로 끊어보아 호전되는 것을 관찰하여 확인하여야 합니다.
모유를 끊어서 황달이 좋아지면 모유 황달이라고 판단하는데 모유를 먹이는 아기의 경우 간에서 빌리루빈 제거를 방해하는 지방산이 증가되기 때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모유 황달의 경우 모유가 나빠서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일단 모유 황달의 진단이 붙으면 다시 모유를 먹여도 좋습니다.
모유 황달을 확인하기 위해서 몇 일간 모유를 끊고 분유를 먹이는 동안은 열심히 짜야 합니다. 안 짜면 나중에 모유가 적게 나와 못 먹이는 수도 있습니다.

 

3. 병적 황달

신생아에게 황달이 있는 것이 다 저절로 좋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황달이 생후 24-36시간 이내에 나타나거나 2주 이후에도 지속되며 만삭아에서 황달의 수치가 12mg/dl이상인 경우 병적 황달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병적인 황달의 원인으로는 용혈성 질환(어머니와 아기의 혈액형이 맞지 않는 경우), 감염, 선천성 대사 질환 등이 있습니다.
아기의 배밑까지 노래지면 황달 수치 15mg/dl이상으로 생각되며 병적인 황달일 가능성이 높은데 아기가 어디까지 노란가를 엄마들께서는 판단하기 힘들므로 황달이 있는 것 같으면 일단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고 원인과 정도를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병적인 황달이 의심되는 경우 큰 병원에 보내서 검사를 하기도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입원을 시켜 치료하기도 하는데 그 이유는 황달이 심하면 황달 색소가 신생아의 뇌로 들어가 핵황달을 일으켜 청각장애, 지능장애 및 뇌성마비 등을 일으키거나 사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병적 황달의 경우에도 조기에 발견하면 핵황달의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황달이 있을 때는 소아과 의사를 찾아가 황달의 원인과 정도를 빨리 알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신생아 황달의 치료

신생아 황달의 대부분은 치료가 필요 없지만 어느 경우에 치료를 해야 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황달이 있는 아기는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적 황달의 경우는 그 원인을 밝혀 보아야 하며 핵황달을 예방하기 위한 치료가 필요한 경우들이 있습니다.

신생아 황달의 치료법들로는 약물 투여, 광선 요법 및 교환 수혈 등이 있습니다. 광선 요법 및 교환 수혈은 입원하여 시행되어지는 치료법으로, 광선 요법은 아기의 피부에 광선을 쬐어서 황달을 일으키는 빌리루빈을 분해하는 방법입니다. 교환 수혈은 황달이 너무 심한 아기의 피를 정상인 피로 바꾸어 주어 황달의 수치를 빨리 떨어뜨려 주는 치료법입니다. 그 외에 병적 황달의 원인이 되는 원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