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아기가 깜짝깜짝 놀래요

신생아는 조그마한 소리에도 깜짝 놀라거나, 조심스럽게 몸을 만져도 깜짝 놀라는 반응이 흔히 나타날 수 있는데, 질병에 의해서 놀라는 경우는 드물고 뇌신경의 발달이 미숙해서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이것은 신생아의 지극히 정상적인 행동이므로 아무런 처치가 필요치 않습니다.

 

경련과 구별하는 방법은 3가지인데 경련은 꼭 잡아주어도 멎지 않지만 깜짝깜짝 놀라는 것은 꼭 잡으면 멈춥니다. 또 하나는 경련은 눈이 돌아가거나 고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깜짝깜짝 놀라는 것은 눈은 정상입니다. 셋째로 잘 먹고 잘 자며 잘 노는 등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소리가 났을 때나 만졌을 때와 같이 자극이 있을 때만 놀라고 자극이 없는 경우에는 놀라지 않는다면 생리적인 현상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으며 대부분 성장하면서 자연히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놀라는 횟수가 비정상적으로 많거나 성장하면서 놀라는 횟수가 줄어들지 않는 경우에는 질병에 의한 경우일수 있으므로 혈액검사 및 뇌파검사 등의 검사를 받아 보아야 합니다. 또한 열이 있거나, 축 처져 있거나, 잘 안 먹고 자주 보채는 증상이 동반되거나, 최근에 놀다가 떨어진 경험이 있으면서 깜짝깜짝 놀라는 경우는 뇌막염, 뇌출혈 등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