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소아청소년과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갓난 아기가 눈꼽이 끼네요

생후 1개월 이내의 결막염은 신생아 농루안이라고 합니다.
원인은 첫째 화학적, 둘째 감염성, 셋째 눈물의 통로가 막힌 것입니다. 화학적 결막염은 세균 또는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고자 눈에 넣은 질산은에 의한 경우입니다. 생후 6-12시간 내에 발생하여 24-48시간 정도 지나면 저절로 회복됩니다. 감염성 결막염은 여러 가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중요한 감염은 임균성, 클라미디아 결막염입니다. 임균성 결막염은 잠복 기간이 2-5일이고 처음에는 경한 염증과 혈장성 분비물로 시작하여 24시간이내에 끈적끈적한 화농성 분비물로 변하고 심한 결막 부종과 안검의 긴장성 부종이 나타난다. 치료가 늦어지면 염증이 결막과 각막의 깊은 곳까지 전파되어 각막 궤양이나 천공, 홍체 모양염, 전방 유착증 및 범발성 안염을 일으킵니다. 클라미디아 결막염은 잠복기가 5-14일이며 경한 염증으로부터 심한 화농성 분비물과 안검의 부종에 이르기까지 증상이 다양합니다. 적절한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특히 임균성 결막염은 증세가 심하여 치료가 적절치 않으면 실명할수도 있습니다. 임균성 결막염이 의심되면 강력한 항생제로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셋째 눈물의 통로(비루관)가 막힌 경우는 눈물이 눈에서 코로 내려가는 하수도가 막힌 것으로 보통 생후 1주 이내에 뚫리나 생후 1-3개월까지도 막힌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저절로 뚫리는데 1세가 넘어도 뚫리지 않으면 수술을 합니다.

 

비루관이 막혀 있으면 눈물이 넘쳐 흐르고 눈꼽이 끼어 2차 세균 감염이 잘 일어나므로 세균성 결막염을 막고 빨리 뚫어주고자 안약을 넣어주고 소아과를 방문해서 막힌 부위의 맛사지 치료를 받으십시오.

 

눈꼽이 끼는 원인으로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나 기타 세균에 의한 결막염이 동반된 경우도 있으므로 눈에 함부로 안약을 넣지 마시고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