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 HOME
  • 진료과
  • 심장내과

진료과

심장내과

인간사랑과 생명존중을 실천합니다.

이동

건강 FAQ

심장발작과 우울증

질문 : 제 남편은 지난 겨울 심장발작을 일으켰읍니다. 그이의 주치의께서는 이제는 다 나았다고는 하지만 그이는 아직 정상적인 생활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읍니다. 잠도 잘 못자고 활력도 없읍니다. 제 생각에는 그이가 계속 나빠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답변 : 제가 보기에는 귀하의 남편께서는 심장발작 환자의 약 3분지 1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에 걸리신게 아닌가 걱정이 되는군요. 심장발작 후에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은 단지 기분만 우울한 게 아니라 몇년안에 심각한 합병증이나 심지어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는 위험이 더 큽니다. 귀하의 남편의 주치의께서 귀하의 남편의 기분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이 문제에 대해서 명확하게 주치의께 문제 제기를 하셔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심장발작 후에 우울증에 걸린 환자들도 항우울제를 사용하면 기분은 좋아집니다만 그렇다고 생존율도 증가시킬 수있는지는 미지수입니다. 현재 연구가 진행중입니다만 어쨌든 항우울제는 심장발작 환자에게 적어도 위험한 약제가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귀하의 남편은 귀하처럼 남편의 상태를 잘 돌봐주는 배우자가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운이 좋으신 분이라 생각됩니다. 최근 캐나다에서 시행된 한 연구에 의하면 가족이나 주변 사람들의 충분한 정서적 도움이 심장발작 후에 우울증 환자에서 사망할 확률을 감소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읍니다. 다시 말한다면 귀하의 남편처럼 주위에 사랑해주는 가족이 든든히 버티고 있는 분들에게는 설사 우울증이 찾아온다해도 심각한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진료과 콘텐츠 담당자